지난번 아파트 브랜드 소개때 5개의 건설사 브랜드만 소개를 했었다. 이번 글을 통해서는 5대 건설사 외에
1군으로 인정받고 있는 아파트 브랜드에 대해서 설명하는 시간을 갖도록 하겠다.
먼저 2023년 5,6,7월 아파트 브랜드 평판지수를 근거로 이전에 언급했던
힐스테이트, 푸르지오, e편한세상, 래미안, 자이를 제외하면 10워권 내에 드는 아파트 브랜드는
롯데캐슬, 더샵, 위브, 아이파크, 포레나, 우미린, 서희스타힐스, SK뷰 정도이다.
이번에는 이중에서 롯데캐슬, 더샵, (선정기준 5~7월 중 5 위권 내) 2개 브랜드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다
롯데캐슬
1999년부터 적용된 아파트 브랜드의 선두주자
롯데캐슬은 원래 롯데에서 건설하는 고급형 아파트에만 붙이는 팻네임 같은 것이었으나, 2006년 하반기부터 롯데건설은 롯데캐슬을 당사의 아파트 브랜드로 일원화시켰다.
고급스러움, 차별화를 강조하는 브랜드 성격이 강하며, 원래는 롯데캐슬이라는 브랜드 이름처럼 중후하고 고풍스러운 느낌이 강한 외관을 지닌 아파트들을 많이 건설했다. 특히, 구형 롯데캐슬의 문주는 이러한 특징을 가장 잘 보여주었다. 당시 롯데캐슬을 별로 좋아하지 않는 사람들은, 롯데는 문주에만 힘을 잔뜩 준다는 우스갯소리를 할정도로 당시 롯데캐슬은 캐슬이라는 이름에 걸맞게 웅장함이나 무게감을 주는데 노력을 많이 했다.
하지만 최근 롯데캐슬을 리뉴얼을 거치면서 새로운 트랜드를 브랜드에 반영했는데, 롯데캐슬 2.0, 롯데캐슬 3.0을 거쳐 과거 웅장하고 무게감있던 외관은 트랜드하고 깔끔한 모습으로 바뀌게 되었다.
리뉴얼된 롯데캐슬은 기와를 연상케하는 와인색, 짙은 회색, 골드색 등을 활용해 트랜디한 모습을 보여주고 있다.
롯데건설은 2019년 롯데캐슬 외에도 하이엔드 브랜드로 최근 르엘을 런칭했다.
더 샵
국민기업 포스코의 아파트 브랜드, 이제는 나도 5대 건설사?
포스코이엔씨의 아파트 브랜드 더 샵, 롯데캐슬과 더불어 아파트 브랜드 순위 상위권을 꾸준히 유지하고 있다. 아파트 브랜드 뿐만 아니라, 포스코이엔씨는 시공능력평가순위(도급순위)에서도 5위권 내의 성적을 여러번 달성하는 등 건설사로서의 입자도 탄탄한 회사이다. 개인적인 생각으로는 이제는 5대 건설사가 아니라, 6대 건설사로 포스코까지 포함해서 불러야하지 않을까 싶다.
더샵은 반올림을 뜻하는 음악기호에서 유래된 브랜드명이다. 음이 높아진다는 개념과, 음계를 더욱 풍부하게 한다는 반음의 역할을 주거에 접목하여 주거의 가치를 올리고 풍부하게 해준다는 의미를 지니고 있다.
2002년에 브랜드 런칭을 했으며, 최근 브랜드 리뉴얼을 통해 기존의 음표 모양의 BI는 수직과 직각으로 정돈된 느낌으로 바뀌었다.
더 샵은 송도의 마천루 아파트를 많이 지으면서 고급 아파트 이미지를 갖게되었는데, 실제 강재 생산 기업인 포스코의 자회사다보니, 강재를 활용한 복합구조 건축물을 짓기도 하고, 주로 고층의 마천루 아파트를 많이 짓는 경향이 있다.
그리고 포스코이엔씨의 특징일 수도 있는데, 한 지역을 포스코화 하는 특징이 있다. 예를 들면, 인천 송도에 가보면 여기가 전부 포스코 땅인가 할 정도로, 더 샵 아파트가 한 축을 이루고 있으며, 부산 센텀시티에도 포스코에서 지은 아파트들이 하나의 지역을 이루는 모습을 볼 수 있다.
최근 브랜드 리뉴얼 런칭을 하면서 한층 더 단정되고 깔끔한 이미지를 가지게 되었는데, 개인적으로 기존의 음표 샵 모양을 그대로 활용한 과거의 BI 보다는 리뉴얼한 BI가 훨씬 더 매력적인 것 같다.
최근 도시정비사업분야에서 공격적인 영업활동을 보이고 있으며, 강남 등 고급 주거단지의 수주를 위해 하이엔드 브랜드 오티에르를 론칭하기도 했다.
기존의 5대 건설사 + 이번 글에서 언급한 2개의 건설사의 브랜드, 총 7개가 되는데
개인적으로 이 7개의 아파트 브랜드는 사실 대한민국의 누구나 1군 브랜드임을 인정하는 브랜드라고 생각한다.
(원래 현대HDC 아이파크도 1군에 속하는 브랜드라고 생각했지만, 광주사태 이후로 이미지가 많이 추락했다.
최근 GS건설의 자이가 인천 주차장 붕괴사태 이후로 브랜드 이미지가 나락으로 가버렸는데... 과연 추락해버린 브랜드 이미지를 어떻게 회복할지 지켜봐야할 것 같다.)
사실 이외에도 1군이라고 칭할 수 있는 아파트 브랜드들은 많다. 허나, 1군의 범위를 어디까지 할거냐에 대해서 일부 의견차이가 있을 수 있어 해당 7개 브랜드만 소개하고 글을 마치겠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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